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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금융이야기

황금 개띠 해에는 가성비 대신 가심비의 시대~

가심비란 가격대비 성능의 만족도 보다

'심리적 만족'을 우선시하는 소비 형태를

의미합니다. 즉, 올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품이 인기있을 예정입니다.



[가심비 트렌드 알아보기]


{착한소비, 윤리적 소비}

가심비의 대표적 사례로 윤리적 소비가

있습니다. 물건을 구매하는 동시에

기부도 하는 '착한 소비'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윤리적인 소비를 했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소비자들은 위안부 할머니를 후원할 수

있는 제품, 국내외 빈곤, 결식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을 알릴 수 있는 제품 등을

구매함으로써 만족감을 얻습니다.


{굿즈 소비}

특정 인물이나 캐릭터, 브랜드와 연관된

상품인 '굿즈' 소비에서도 가심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라도 자신의 생활

에 활력소가 된다는 이유로 구매합니다.


아이돌 상품 등의 문화예술계 뿐만 아니라

출판계, 정치계, 영화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굿즈를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애정을 형상화한 상품 구매를

통해 소비자들은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안전 소비}

가심비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분야는 '안전' 영역입니다.

소비자들은 비싼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안전성이 입증된 상품을 소비합니다.

즉,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작년 '생리대 위해성 논란' 이후 친환경

생리대의 인기를 보면 안전한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생리대 대비 2~3배 가량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안심하기

위해 이를 기꺼이 구매했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이 더욱 중요해진 2018년

당신은 어떤 소비를 하고 계신지요?

착한 재무설계를 통해 착한 소비시스템

도입과 실행으로 건전한 재무관리를

해보시는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